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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대중음악의 인재양성

개설과목 소개

전공실기(Ⅰ~ Ⅵ) (Private Study)

개인 레슨에 의한 전문적 실기능력을 향상시키는 과목

부전공 실기(Ⅰ~ Ⅵ) (Secondary Performance)

전공과목외에 부전공을 선택하여 각 분야마다 유기적인 관계를 맺어 전공을 표현하는데 도움을 주기위해 개설되어 있다. 클래식피아노, 재즈피아노, 기타, 베이스, 드럼, 작곡, MIDI 등의 7개의 클래스로 나눈 후 개인레슨 한다. K-pop전공의 경우에는 부전공으로 보컬이나 댄스를 선택할 수 있다.


앙상블(Ⅰ~ Ⅳ) (Ensemble)

고급앙상블 ( III ~ IV) (Advanced Music Ensemble)

대중음악에서 배운 모든 이론 실기를 합주에 적용시키고, 각종 악기에 셋팅 방법 상호연주자 간의 예의를 익히고, 무대와 관객 간에 상호 관계를 익힌다. 실용합주, 피아노, CCM, 보컬활용, MIDI로 다음과 같이 5개의 클래스로 나누어 수업한다.

앙상블 (실용합주)

Jazz 음악의 다양한 표현법과 Improvisation 능력을 합주를 통해 익힘으로 자신만의 연주능력을 연마하는 과목.

앙상블 (CCM)

기독교세계관을 가진 예술인으로서 교회문화 현장과 CCM 산업에 필요한 창의적인재로 준비되기 위해 필요한 전문지식과 신앙적 기반을 마련하는 과목. 특히 다양한 앙상블 편성의 실습을 통해 현장에 필요한 지식습득과 테크닉 연마에 주안점을 둔다.

앙상블 (보컬활용)

보컬활용수업을 통하여 광고코러스, 멘트, 송트 등을 훈련하여 광고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앙상블 (MIDI)

보컬, 기악 전공자들은 자신의 음악세상을 더욱 더 잘 표현하기 위해 작곡, 편곡 능력이 필요하다. 디지털 음악 프로그램인 Logic을 기본으로 하여 가상악기를 이용한 미디시퀀싱 및 믹싱, 마스터링을 공부한다.


라이브 워크샵(Ⅰ~ Ⅳ) (Live Workshop)

고급 라이브워크샵 ( III ~ IV ) (Advanced Live Workshop)

실제적인 무대경험을 통하여 연주자로서의 무대매너와 연주자세, 연주력을 향상시킨다. 실용합주, 보컬(앙상블), CCM, 뮤지컬, 작곡, K-pop보컬, K-pop댄스로 다음과 같이 7개의 클래스로 나누어 실습한다.

라이브워크샵 (실용합주)

다양한 음악 산업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연주자가 갖추어야 할 연주력을 여러 장르의 음악을 실습함으로써 연주력의 응용 및 향상과 더불어 연주 현장에서 최대의 연주능력을 펼칠 수 있게 하기 위함이 수업의 목적을 두며, 또한 연주자 간의 의견 조율 방법과 의사 소통법을 익혀 원만한 인격 소유의 연주자 인성 향상에 목적을 둔다.

라이브워크샵 (보컬(앙상블))

보컬앙상블의 개념과 포메이션을 이해하고 솔로잉과 앙상블의 차이점에 대해 고찰한다. 조화로운 앙상블을 위한 호흡법과 성량의 제어를 훈련한다. 다채로운 리듬과 다양한 장르의 편곡을 훈련한다. 여러사람과 한 목소리로의 조화를 통해 음악적 기초를 다질 뿐만아니라 나아가 사회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친화력화 화합력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스스로를 훈련시킨다.

라이브워크샵 (K-Pop보컬)

기획사 오디션(JYP, YG, SM, 큐브 등), 방송국 오디션 프로그램(슈퍼스타K, 보이스코리아, K-Pop스타), 기타 음악 방송(히든싱어)등에 지원하여 합격할 수 있도록 트레이닝 한다.

라이브워크샵 (K-Pop댄스)

현재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K-Pop'에 맞춰 구성된 춤, 즉 ‘K-Pop댄스’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습을 통해 ‘K-Pop댄스’를 익혀보고 연습하여, 오디션 준비 혹은 무대 위에서의 다양한 퍼포먼스를 구사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라이브워크샵 (뮤지컬)

뮤지컬 예술세계에 대한 이해와 이론적 바탕을 통해 뮤지컬 보컬 및 연기 훈련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며, 배우로서 갖춰야할 인간적 소양과 덕목을 갖추고 장차 전문예술인으로서 창조적이고, 품위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는 예술가를 배양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둔다.

라이브워크샵 (CCM)

기독교세계관을 가진 예술인으로서 교회문화 현장과 CCM 음악 산업에 필요한 창의적 인재로 준비되기 위해 필요한 전문적 연주지식과 신앙적 기반을 마련하는 과목이다. 특히 다양한 연주 앙상블편성의 실습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습득과 연주 테크닉 연마에 주안점을 둔다.

라이브워크샵 (작곡)

작곡은 음악 전공자 개개인의 예술적 감성을 표현한 것이다. 이러한 표현들이 모여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낳게 하였고, 그리고 현재에까지 음악 산업의 발전에 크나큰 기여를 해왔음이 분명하다. 이러한 음악 예술과 음악 사업의 근본인 작곡법을 배우고 익힘으로써 실용음악 전공자들의 예술적 표현을 극대화시킴을 이 과목의 목적으로 한다.


시창 · 청음(Ⅰ~ Ⅳ) (Sight Singing · Ear Training)

음정 · 리듬 · 화성 등을 객관적으로 판단, 실현시키는 것으로부터 음악, 예술적 감지와 실현의 능력을 키워 음악의 연주와 창작의 기초를 이루게 하는 학습.

고급청음 (Ⅰ~Ⅱ) (Advanced Ear Training)

학습된 시창청음능력을 코드 청음, 다성부 청음등의 학습과정을 통하여 고급화 하는 과정으로 다양한 양식의 음악을 경험하게 하여 음악적 어휘력을 풍부하게 한다.

화성학 (Ⅰ~Ⅱ) (Traditional Harmony)

서양음악의 구조와 창조의 기본틀이라고 할 수 있는 화음의 체계와 그 음악적 구성원리 등을 익히는 기초 과목.

클래스피아노 (Ⅰ~ Ⅱ) (Class Piano)

피아노 기초 연주를 위한 개인 혹은 그룹레슨을 함으로써 독보, 리듬. 프레이징, 화음감을 통해 창의적이고 다각적인 피아노 교수방법을 익힌다.

컴퓨터음악 (Ⅰ~Ⅱ) (Computer Music)

Midi를 이용해 작, 편곡 및 연주의 기능을 습득하기 위하여 다양한 음악적 소프트웨어의 숙달과 제작과정에 필요한 이론 및 실기를 훈련한다.

실용음악이론과실습 (Ⅰ~Ⅳ) (Theory of Music)

서양음악의 이해와 학습에 기본적인 요소가 되는 음악의 기본방법, 음악적인 여러 제도와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여 기초적인 어법을 이해한다.

대중음악의현장 (Ⅰ~Ⅱ) (Introduction to Popular Music)

미국의 음악을 중심으로 발달되어 온 대중음악의 역사와 스타일 그리고 장르를 통해서 본 대중음악의 변천, 성격, 본질 등을 이해하는 시간. 과거와 현재의 대중음악 경향을 익혀 작곡과 연주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과목이다.

기초음향(Basic Music Acoustics), 무대음향(Stage Acoustics)

PA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문화 퍼포먼스 현장에서 필요한 음향 관련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과목이다.

송라이팅 (Ⅰ~Ⅱ) (Songwriting Class)

기타나 건반악기를 중심으로 자신의 악기연주, 반주와 함께 노래곡을 창작하고 표현하는 기능을 배양시키는 과목

실용음악편곡법 (Ⅰ~Ⅱ) (Arranging: Woodwinds and Strings)(Ⅲ~Ⅳ)(Arranging:Small Ensemble and Horns)

목관악기와 현악기를 위주로 하는 편곡에서부터 실용음악에서의 기본이자 중요한 연주편성인 피아노, 기타, 베이스, 드럼의 리듬섹션과 기본적인 솔로악기들을 포함한 소규모 밴드의 기본적인 편곡을 배우는 과목. Ⅲ, Ⅳ과정에서는 빅밴드와 합창을 비롯 오케스트라 편곡까지 다룬다.

음악비즈니스 (Ⅰ~Ⅱ) (Music Business

음악 산업 전반의 이해를 바탕으로 음악활동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해 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여 각자의 음악활동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과목.

기초발성법(Basic Vocalization), 보컬기법(Vocal Technic)

다양한 발성법 실습을 통해 보컬 연주기능을 향상시킨다.

월드뮤직 (Ⅰ~Ⅱ) (World Music)

현대의 실용음악 분야는 미국의 음악을 중심으로 발달되어 왔으나 근래에 들어 세계 각국의 음악스타일들이 퓨전, 크로스오버라는 이름으로 서로 융합, 발전되고 있다. 이러한 월드뮤직의 경향을 익혀 작곡과 연주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과목이다.


멀티미디어뮤직 (Ⅰ~Ⅳ) (Multimedia Music)

믹싱테크닉, 사운드를 재합성기술, 커스텀 이펙트 등을 만드는 방법 등을 연구하고, 이 기술들을 이용해 게임영상과 음악, 사운드디자인, 다이얼로그 등을 동기화시켜 완성할 수 있는 과목. 영화음악, 광고음악, 게임음악으로 다음과 같이 클래스를 나누어 실습한다.

멀티미디어뮤직 (영화음악)

오케스트라 사용 시 각 악기별 특성을 익히고 영상을 분석하여 가상악기의 활용성을 극대화 시킨다. 장르별 영상을 분석 후 작곡 또는 편곡 능력을 기르고 영상에 맞는 음악을 만들어 본다. 영상을 편집하여 영상에 맞게 작곡 및 SFX를 가미하여 작품을 완성한다.

멀티미디어뮤직 (광고음악)

실제 광고음악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교육하고 광고인들의 회의를 가상으로 경험하여 B.G와 음원에 대해 논의, 실무경험을 체험해본다. 광고카피를 만들어보고 직접 송과 멘트, 송트를 녹음해보며 실무경험을 해보고 학생들 스스로가 직접 제작한 영상물에 광고음악을 만들어 보고 실습한다.

멀티미디어뮤직 (게임음악)

게임음악은 사운드 디자이너 혹은 작곡가와 같은 음악 관련 전문인을 필수적으로 요구한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믹싱테크닉, 사운드를 재합성기술, 커스텀 이펙트 등을 만드는 방법 등을 관련과목과 함께 연구하고, 최종적으로 위의 기술들을 이용해 게임음악, 사운드디자인, 다이얼로그 등을 동기화시켜 완성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음악프로듀싱 (Music Production for Biginners: Intermediate),(Advanced Music Production)

졸업앨범 제작을 기본 목표로, 기초부터 중급 고급까지 학생 개개인이 음반프로듀서로써 홈레코딩을 이용한 음반 제작 및 유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합창 (Choir: Basic, Practice)

합창의 기본과정을 통해 코러스의 기초 연주 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을 둔다. 1. 보컬로 화음을 만들어 표현하는 방법. 2. 악보 시창 능력 및 화성 청음. 3. 곡의 스타일에 따라 적합한 코러스 구성. 3. 보컬 코러스 화음 편곡. 4. 무대 퍼포먼스에 관한 지식 등.

컨템포러리재즈 (Contemporary Jazz)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의 특징을 분석 하고, 한국의 대중음악을 현대적인 재즈, 대중적인 재즈로 편곡하고, 합주를 통해 퓨전 스타일의 연주력을 향상시킨다.

음악콘텐츠관리(Management of Music & Lyrical Content: Basic, Practice)

완성된 음악콘텐츠의 저작권을 관리하고 유통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캡스톤디자인공연제작 (Music Production for Capstone Design)

보다 완성도 높고 세분화된 교육을 통해 졸업 후 음악현장에서 원하는 다양한 스타일의 뮤지션을 양성하는 수업.

캡스톤디자인졸업공연 (Graduation Performance for Capstone Design

졸업대상 학생들이 졸업의 필수 요건인 졸업공연 및 졸업음반을 제작하는 수업. 졸업 후 자신의 음악 작업이나, 음악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음악을 제작, 연주 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목표로 둔다.

현장실습 (On-the-Job Training)

음악관련 산업체에서 실무를 익히고 실습에 적용시키는 훈련을 하는 과목이다.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4주 160시간을 이수한 후 학점인정을 받는다.

  • 최종수정일 2020.09.08